수면 무호흡증 없이 단순히 코만 고는 건 노화 현상이지 질병은 아니라고 여겨져 왔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코만 고는 것도 뇌 건강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마른 여성에게 더 위험할 수 있다는데요, SBS '라이프'에서 코골이와 뇌 건강의 관계를 살펴봤습니다.

■ 수면무호흡증 없는 코골이도 위험

'코골이'는 잠을 자는 동안 공기가 호흡기를 드나들면서 기도나 입천장이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보통 코골이는 비만으로 인해 목 안의 공간이 줄어 생기거나, 노화의 한 현상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또 피곤하거나 음주 상태, 수면제 등을 복용했을 때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원래 코골이가 위험하다고 한 이유는 자다가 숨이 중간중간 끊어지는 수면무호흡증 때문이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수반한 코골이는 호흡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과 뇌로 가는 산소를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장과 뇌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연구팀이 코골이와 심혈관 질환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단순한 코골이도 심장과 뇌 질환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여성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 코골이 때문에 두꺼워진 경동맥…뇌 건강 위협

연구팀은 수면 무호흡증이 없으면서 코만 고는 사람의 경동맥 두께를 측정해 봤습니다.

총수면 시간의 25%, 즉 6시간 자는 사람이 한 시간 반 정도 코를 골면 경동맥의 두께가 10% 더 두꺼워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성에게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중증도 코골이(수면시간의 4분의 1 이상 코골이가 있는 경우)를 가진 여성 환자들은 경동맥의 두께가 0.774mm로, 그렇지 않은 여성(0.707mm)보다 약 10% 이상 두꺼웠습니다.

남성의 경우도 경동맥의 두께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지만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경동맥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뇌로 보내주는 뿌리 혈관입니다. 그런데 경동맥이 두꺼워졌다는 것은 그만큼 경동맥 본래의 기능이 저하된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이 뇌까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심장질환이나 뇌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경동맥 두께가 0.1mm 늘면, 5년 뒤 치매가 발병할 가능성이 25%나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뇌 건강에도 치명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철/고대안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경동맥이 두꺼워지면) 뇌의 노화가 빨리 진행되어서, 초기 치매가 올 수 있고, 뇌졸중까지 발생할 수 있다.]

■ 주범은 코골이 진동 때문

경동맥이 두꺼워지는 원인은 코골이로 인한 진동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코 고는 소리가 클 땐 100dB (데시벨)까지 올라가는데, 바로 옆에서 자동차가 지나가는 소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렇게 큰 음파는 주변 혈관을 진동시키고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일시적인 코골이라면 곧 회복할 수 있지만, 10년 이상 계속되면 혈관이 두꺼워지고 혈관 지름이 좁아지는 동맥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의 여성인 경우, 폐경 이후에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기도의 탄력성도 떨어져 코를 고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1. Favicon of http://efp.co.kr BlogIcon EFP 2017.03.08 13:01 신고

    췌 장
    우리의 장기중 가장 구석에 있고, 증세가 가장 늦게 발견되는 췌장,
    췌장암으로 확인되었을 경우는 수술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되어
    죽는 날만 기다려야 하는 병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소홀히 했던
    식습관에대하여 사랑하는
    친구에게 전해드리니 꼭
    실천하시기를 기대합니다.
    췌장을 살리는 기술.

    ~중요하니 꼭 보세요~

    part: 1.

    췌장, 너 누구니?
    모든 암 중에서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 췌장암이다.

    “췌장은 우리 몸에서
    일종의 병원 응급센터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첫째,
    췌장은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다.

    우리 몸의 정상혈당은 100 이하로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이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일종의 비상사태다. 이렇게 되면
    췌장은 곧바로 인슐린 호르몬을 내놓아 높아진 혈당을 끌어내린다.
    췌장에게 있어
    정상혈당 관리는 존재이유의 시작과 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둘째,
    췌장은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중요한 기능도 맡고 있다.
    췌장은 탄수화물 50%, 단백질 50%, 지방 90%를
    소화할 수 있는 효소를 분비하는 기관이다.
    특히 췌장은 탄수화물 소화의 최후의 보루와도 같은 곳이다.
    입에서 씹지 않고 그대로 넘어온 탄수화물을
    50% 정도 소화시키는 장기가 바로 췌장이기 때문이다.

    part: 2.

    혹사당하고 있는 췌장 왜?

    첫째, 씹는 기능의 소홀이다.
    탄수화물의 분해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밀라아제라는 분해효소가 있다.
    이러한 아밀라아제는 위에서는 한 방울도 나오지 않는다.
    위에서는 고기를 분해하는 단백질 분해효소만 나온다.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아밀라아제는 침 속에 있다.

    그래서다.
    밥을 먹고 빵을 먹고 국수를 먹을 때는 반드시 꼭꼭 씹어서 삼켜야 한다.
    그래야 침 속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분해효소인
    아밀라아제가 많이 분비되면서
    원활한 촘촘히 박혀 있다는 사실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탄수화물을 안 씹고 넘기면 전혀 소화되지 않은 채로 위로 내려가고,
    위에서는 다당류 덩어리 그대로 죽처럼 만들어지기만 할 뿐이다.
    이렇게 다당류 덩어리인 채로 장으로 내려가면 그 후환은 실로 두렵다."

    37도나 되는 장에서 썩게 되면서 우리 몸을 병들게 한다.
    우리 몸을 죽이는 짓이다.

    결코 그래선 안 되기에
    우리 몸에는 응급장치처럼 최후의 보루가 마련돼 있기도 하다.

    바로 췌장이다.
    입에서 씹지 않고 그대로 넘어온 탄수화물을
    50% 정도는 소화시킬 수 있는
    아밀라아제를 분비하도록 해놓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췌장을 불행하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둘째,단것을 너무 많이 먹는다.

    췌장이 휴식할 틈도 주지 않고
    너무 자주, 너무 많이 단것을 즐기면 췌장도 결국 손을 들게 된다.
    인슐린 분비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혈당 조절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당뇨병이다.

    part: 3.

    날마다 혹사당하는 췌장을 살리는 기술.

    1. 무조건 씹어라.

    ‘그동안 대충대충 씹고 살아왔어도 지금껏 잘 살았는데 별일 있겠어?’
    만약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더 이상은 안 된다.

    씹지 않고 삼키는 습관이 계속되어 왔다면
    췌장의 도움으로 겨우겨우 살아가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조금 귀찮더라도,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음식을 먹을 때는 꼭꼭 씹어서 삼키는 것을 철칙으로 여기자.

    어금니 20개로 맷돌처럼 간다는 기분으로 충분히 씹어서 삼켜야 한다.
    미숫가루나 생식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다.
    그냥 삼키면 100% 독이 된다고 생각하자.
    췌장을 죽이는 짓임을 기억하자.

    2. 3·2·1 물 마시기 건강법을 실천하자.

    첫째, 식사 30분 전에 물 한 잔 마시기.
    둘째, 식사 2시간 후에 물 한 잔 마시기.
    셋째, 아침 공복, 저녁 자기 전 물 한잔 마시기.
    이렇게 하면 췌장을 살리는 기적의 비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는 조금 복잡한 우리 몸의 소화과정에 그 비밀이 있다.

    “식사 후 2시간 뒤에 물을 200~ 300ml 정도 마시면
    위산을 희석해주므로
    췌장에서 중화물질이 적게 분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고 말한다.

    3. 무조건 단것을 적게 먹자.

    특히 흰쌀, 흰밀가루, 설탕 등 정제된 탄수화물은
    췌장의 과부하를 초래하는 주범들이므로
    최대한 적게 먹을 것을 권한다.

    4. 식이섬유를 많이 먹자.
    “식이섬유는 숨겨진 진주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치가 뛰어나다.”며
    “평소 식사를 할 때 식이섬유가 많이 든 채소와 과일 샐러드 한 접시를
    20분간 천천히 씹어 먹고 난 뒤 주식을 먹을 것”을 권한다.
    그렇게 하면 췌장의 기능을 살릴 뿐 아니라
    다이어트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니 꼭 한 번 실천해보자.

    오늘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혹사당하고 있는 췌장!
    만약 잘 씹지 않는 생활을 해왔다면,
    단것에 너무 빠져 살았다면
    내 몸속의 췌장을 죽이는 길임을 꼭 기억하자.

    *암, 당뇨 등 고질병은
    병이 발현 되기 10~15년 전부터 원인이 누적되어 발생하므로
    미리부터 습관을 바르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 옮겨온 글 ~

    애플사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세계적인 성악가 ‘루치아노 파바로티’,
    영화 ‘사랑과 영혼’의 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이들은 모두 같은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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