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잘 낫지 않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향기요법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송민선·서영숙 교수팀은 코막힘과 수면장애가 있는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41명을 대상으로 2주간 총 12회 향기요법을 수행했다.

향기 요법에 사용된 허브는 유칼립투스와 페퍼민트. 생리식염수 10mL에 정유(유칼립투스 한 방울+페퍼민트 한 방울) 두 방울을 섞어 2% 용액으로 희석해 흡입하게 했다. 또한, 취침 전에 유칼립투스와 페퍼민트 정유 한두 방울씩을 베개나 이불에 떨어뜨려 주었다.
 
유칼립투스는 거담효과, 부비동 세척, 자극효과가 있어 주로 코막힘 완화에 이용된다. 페퍼민트는 진통, 진경, 집중력 향상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주로 집중력 강화에 이용된다.

그 결과, 피로도는 향기요법 전에 60.8점에서 55.4점으로 감소했다. 특히, 피로 중 신체적 증상은 23.6점에서 20.6점으로 감소했고, 정신적 증상은 19.4점에서 17.0점으로 감소했다. 수면 만족도 부분에서는 35.7점에서 37.3점으로 증가해 불면증 해소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한편,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공해물질, 기후 변화 등 특정 알레르겐에 코가 필요 이상으로 예민하게 반응하는 면역과민반응 때문에 나타난다. 수면장애, 집중력 장애, 우울증, 영양장애, 활동장애, 전신적 피로 등이 나타난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피하고 면역과민반응을 억제하는 치료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