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식품

피로가 가득 찬 장마철 극복하기

며칠 간 흐린 날씨가 지속되면서, 본격적인 장마철 날씨를 보이고 있다. 이때가 되면 별다른 무리를 하지 않아도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장마철은 다습한 날씨로 인해 평소보다 불쾌지수가 높아져 체력을 빠르게 소모시키고, 체온 조절 대사기능이 떨어지면서 전체적인 몸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또 일조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면 및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양이 줄어 무기력증이나 우울증이 발생하기 쉽고 수면을 방해하여 피로가 쌓이게 된다.

 

무겁고 지친 눈가에 생기를 부여하자

 

눈가 피부는 얼굴의 다른 부위에 비해 그 두께가 1/4에 그쳐 각별히 관리를 해야 하는 부위다. 특히 장마철 몸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피로도가 쌓이고, 이 상태로 장시간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하는 등 눈을 혹사하면 눈가 근육이 경직되어 피로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이런 경우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여 부종이 생기고, 증상이 악화되면 눈 밑에 검고 푸르스름한 다크서클을 만들어 초췌하고 우울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다크서클은 효과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기만 해도 어느 정도 완화된다. 양배추는 비타민 u와 k가 풍부해 모세혈관을 탄력 있게 하고 몸 안의 산화를 막아주며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킨다.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에도 좋고 체내 신진대사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연어는 아스탁산틴이란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오메가-3지방산이 눈가를 환하게 해준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양질의 숙면을 취하자

 

장마철 동안 열대야 현상에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까지 줄어들면서 장시간 자고 일어나도 몸은 천근만근 무겁다. 충분한 수면을 이루지 못해 피로가 쌓이게 되고, 이렇게 누적된 피로는 단순히 오래 자는 것으로 쉽게 풀리지 않는다. 이때 양질의 수면 효과를 얻기 위해서 아로마 요법을 활용하면 좋다.

 

심신의 안정을 되찾아 주는 아로마 향초는 기분 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어 편안한 수면으로 유도한다. 또한 습도가 높은 여름철, 쾌적한 수면이 어려울 때 향초를 켜두면 방 안의 눅눅한 습기도 제거되고 공기 정화 효과도 볼 수 있어 좋다.

 

우리 몸 속 독소를 제거하자!

 

장마철 찌뿌둥한 몸은 쉽게 활기차게 변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장대비가 쏟아지는 야외에서 운동을 할 수도 없는 노릇. 이럴 땐 몸속 깊숙이 자리한 독소를 제거해보자. 디톡스는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내는 제독요법이다.

유해물질이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장이나 신장, 폐, 피부 등을 통한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한다. 칼로리 제한에 의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서양에서는 레몬디톡스, 한국에서는 장청소와 단식 등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물만 마시거나 한가지 음식만 먹는 방법도 있으며 유기농산물, 제철음식을 주로 섭취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받아들여야 하고 가공식품, 육류, 소금, 설탕을 멀리 해야 한다.

 

디톡스식품의 종류로는 해독, 해열 피로회복 효능이 있어 중금속과 환경호르몬 해독에 효과적인 민들레, 철분과 칼슘이 풍부해 여성에게 특히 좋으며 사포닌과 양질의 섬유소가 함유돼 장을 건강하게 하는 시금치, 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내리며 소화작용촉진, 위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토마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