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건강식품

채식에 관하여

EFP 2024. 4. 17. 15:46
728x90

"음식혁명"을 쓴 '존 라빈스'씨는 베스킨 라빈스의 상속자를 포기하고 자연으로 돌아간 분입니다.

우리에게 유익한 먹거리는 무엇인지, 먹거리와 인간, 환경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고민하고 연구하고 계시지요.

 "음식혁명" 중에서 육식과 채식에 관한 내용만을 요약한 자료인데 내 입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할 지, 내 몸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할 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아이스크림은 포화지방과 설탕이 많이 들어 있고, 이들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높다.

● 동물성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식물성 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 심장질환자가 저지방 베전식을 하면 2주 만에도 건강이 눈에 띠게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 심장질환자 3/4은 수술 없이도 오니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앙기나(흉부통증 등)고통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① 식단 : 저지방 채식주의 식단

  ② 하루 30분 산책이나 운동

  ③ 하루 30분 정도의 스트레칭, 명상, 레크리에이션, 스트레스 해소 등

  ④ 심리적, 정서적 지원그룹

  ⑤ 금연

● 혈관의 우회수술을 위해 흉골을 열거나, 뇌졸중의 의식불명상태가 되거나 암 치료를 위해 유방, 전립선, 결장 등을 제거하는 비인간적인 가혹한 사태는 채식위주 식단을 선택하는 사람들에겐 없다.

● 심장마비를 막아주는 식단은 고혈압도 막아 준다.

● 암, 심장혈관계 질환, 퇴행성 질환들은 거의 대부분 채식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예방 가능하다.

● 폐암 예방효과가 가장 큰 채소는 당근이다. 푸른잎 채소, 오렌지, 노란잎 채소, 사과, 바나나, 포도 등도 좋다.

● 저지방의 채식위주 식단은 심장마비 발병률은 85%, 암 발병률은 60% 낮춰준다.

● 암의 발생요인은 유전적인 요인이 5~10%이고, 음식이나 행태적인 요인이 70~80%이다.

● 육류산업은 지난세기 발생한 모든 전쟁, 자연재해, 자동차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갔다.

● 홀 그레인(도정하지 않은 곡식) 섭취를 늘리면, 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백밀 같은 가공곡식은 구강암, 위암, 결장암, 후두암, 식도암의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 채식주의 식단으로의 진보만큼 인간의 건강과 지구에서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일은 다시없을 것이다. - 아인슈타인 -

● 미국 영양협회 저널 등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미국 어린이 평균 IQ가 99인데 반해, 채식주의자 어린이는 116이었다.

●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아기에게 특히 더 해로운 독성 철분이나 환경오염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 견과류를 많이 먹으면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35% 정도 낮아진다는 것이 간호사 9만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로 입증되었다.

● 완전식품, 식물성 중심 식단으로 전환하는 문화적 변화는 대부분의 사람이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심장질환, 암, 비만은 감소하고 생동감, 성장능력, 원기, 창의성은 높아진다.

● 건강과 뼈의 강도를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정기적인 운동을 하고, 콜라는 피하고, 소금은 적당히 먹고, 고기와 동물성 단백질을 끊으면 기분은 상쾌해지고, 뼈도 강해지고, 여러 면에서 건강이 전체적으로 좋아질 것이다.

● 칼슘을 가장 많이 배출시키는 음식은 동물성 단백질, 소금, 커피다.

● 햄버거 한 개는 28mg, 커피 한 잔은 2mg의 칼슘이 빠져 나간다.

● 우리가 세차를 덜하거나, 절수형 샤워꼭지를 사용하거나, 벽돌을 넣어 변기 물을 절약하거나, 칫솔․면도 시 절약하는 물을 다 합친다 해도 식단을 채식위주로 전환하여 절약할 수 있는 물의 양에는 미치지 못한다.

● 1파운드의 야채를 생산하는데 소모되는 물의 양은 23~33 갤런이며, 사과를 생산하는데도 49갤런이면 되지만, 닭고기 1파운드에는 무려 815갤런, 돼지고기는 1,630갤런, 소고기는 5,214갤런이나 되는 물을 소모한다.

● 자연은 회복시키고 보충시키는 놀라운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인간이 자연에 대한 공격을 줄일 때만 자연은 자기 몸을 치유할 수 있다. 식물위주의 식단으로 전환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우리가 지구에 원하는 요구가 그만큼 가벼워질 것이고, 그로 인해 다른 지구 가족원들을 희생없이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고, 번영을 누리게 될 것이다.

● 2000년 국제식품정책연구소의 종합적인 조사에 따르면 세계 농경지의 40%가 침식과 영양결핍으로 식물의 생산이 어려울 정도로 토질이 심각하게 떨어졌다고 한다.